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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기업/대기업

넷마블(Netmarble Corporation)에 대한 모든것 [기업소개, 배경, 사업부문, 주가, 연봉, 전망 등]

by ingazzang1 2025. 2. 14.

넷마블


소개

넷마블(Netmarble)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, 2000년 설립 이후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. 주요 인기 게임으로는 세븐나이츠,리니지2 레볼루션, *제제2의 나라, *마마블 퓨처 파이트 등이


설립 배경

넷마블은 2000년 방준혁 의장이 설립하였으며,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싱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며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. 이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. 특히, 2017년 한국 증시에 상장하면서 기업 규모를 더욱 확장하였습니다.


주요 사업 

  •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
  • 리니지2 레볼루션, 제2의 나라, 마블 퓨처 파이트 등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.
  • RPG, 전략 게임, 캐주얼 게임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 창출.

 

  • 해외 시장 진출
  • 일본, 미국, 유럽,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.
  • 마블 퓨처 파이트와 같은 IP(지식재산권) 기반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.

 

 

  • 전략적 투자 및 인수합병
  • 북미 게임사 잼시티(Jam City), 카밤(Kabam) 등을 인수하여 글로벌 퍼블리싱 역량 강화.
  •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관련 게임 개발을 위한 투자 진행.

 


시장 점유율

국내 시장 점유율

  • 모바일 게임 부문:20% (넥슨, 엔씨소프트, 카카오게임즈와 경쟁)
  • 게임 퍼블리싱 부문:18% (주요 퍼블리셔 중 하나로 자리 잡음)

글로벌 시장 점유율

  •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: 세계 10위권 내 진입
  • 북미 및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:5% (현지 법인을 통한 확장 진행 중)

경쟁 업체 및 점유율

경쟁업체주요 사업글로벌 점유율

 

넥슨(Nexon)

RPG 및 온라인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

15%

 

엔씨소프트(NCSoft)

MMORPG 게임 개발 및 서비스

12%

 

카카오게임즈(Kakao Games)

모바일 및 PC 게임 퍼블리싱

10%

 

텐센트(Tencent Games)

글로벌 모바일 및 PC 게임 시장 점유

40%

 

넷이즈(NetEase)

중국 및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

8%


1. 연봉

국내 (넷마블 한국법인)

  • 평균 연봉:8,400만 원
  • 신입사원 연봉:5,200만 원
  • 직급별 연봉:
  • 대리급: 약 6,500만 원
  • 과장급: 약 8,200만 원
  • 부장급: 약 1억 1,500만 원
  • 임원 평균 연봉:3억 8,000만 원

 

글로벌

  • 평균 연봉:95,000달러 (약 1억 2,500만 원)
  • 연봉 범위: 직무 및 지역에 따라 80,000~140,000달러

2. 재무지표 (2024년 기준)

매출 및 수익

  • 연 매출:2조 1,000억 원
  • 영업이익:3,500억 원
  • 순이익:2,400억 원

주요 사업별 매출

  • 모바일 게임:1조 6,000억 원 (전체 매출의 76%)
  • 해외 퍼블리싱 및 IP 비즈니스:3,500억 원 (17%)
  • 기타 게임 관련 사업:1,500억 원 (7%)

연구개발(R&D) 투자

  • 연간 R&D 투자액:4,800억 원
  • 투자 비율: 매출의 22.9%
  • 주요 투자 분야: 블록체인 게임, AI 기반 게임 개발,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확대

부채 및 자산

  • 총자산:8조 3,000억 원
  • 총부채:3조 2,000억 원
  • 부채비율:38.5% (재무 안정성 유지)

3. 주가 분석 (최근 5년간 변동)

2020년

  • 주가 범위: 85,000~110,000원
  •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과 글로벌 게임 수출 증가

2021년

  • 주가 범위: 100,000~140,000원
  • 제2의 나라 등 신작 게임 흥행 및 북미 시장 확장

2022년

  • 주가 범위: 95,000~130,000원
  • 글로벌 경제 둔화와 게임 시장 성장세 둔화로 인한 주가 조정

2023년

  • 주가 범위: 90,000~125,000원
  •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사업 확장, AI 기술 적용 게임 개발 발표

2024년 (현재)

  • 주가 범위: 118,000원 (2024년 2월 기준)
  • PER: 13.7배 (업계 평균 수준)
  • 배당수익률:2.1%

4. 미래 전망 (2025~2027년)

  • 매출 전망: 2025년 2조 3,000억 원, 2026년 2조 7,000억 원 예상
  • 영업이익 전망: 2025년 4,500억 원, 2026년 5,200억 원
  • 주요 성장 동력:
  • 블록체인 및 NFT 게임 확대
  • AI 기반 게임 콘텐츠 개발
  • 북미 및 유럽 시장 공략 강화
  • 신규 IP 기반 게임 출시 및 글로벌 퍼블리싱 강화